본문 바로가기
교육 이야기

Digital Terraforming( 디지털 테라포밍)

by 쭌's story 2022. 4. 14.

디지털테라포밍

  Terraforming(테라포밍)이란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Terraforming(테라포밍)은 지구가 아닌 우주의 다른 행성을 지구와 비슷한 환경으로 바꾸어 인간이 살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요즘 핫이슈인 메타버스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면 테라포밍과 매우 비슷합니다. 메타버스에서는 디지털 공간에 인간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 과정을 인류학적 관점에서 짧게 살펴보겠습니다.

 

호모사피엔스

  21세기 인간을 대표하는 표현은 호모 사피엔스입니다. 생각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입니다.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에 등장한 시기는 7~20만년 전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초기의 호모 사피엔스는 아프리카에 머물면서 큰 발전이 없었으나 3만년 전인 빙하기 말기에 돌을 이용한 여러 가지 도구 제작 및 집단 생활을 하기 시작하며 비약적인 발전을 합니다. 호모 사피엔스의 비약적인 발전의 배경에는 인간의 생각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냥감을 더 많이 잡을 수 있을까?', '각종 외부 위협으로부터 집단을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 등과 같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 고민하고 그 결과를 언어로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호모 사피엔스는 지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종인 먹이 피라미드의 최상위 층으로 올라서게 됩니다. 현대 교육의 큰 클은 바로 이런 호모 사피엔스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있습니다.

호모파베르
호모 파베르

  19세기 초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인류를 지칭하는 새로운 단어가 등장합니다. 도구를 만들고 활용하는 인간인 '호모 파베르'입니다. 호모 사피엔스가 없던 것을 상상하고 그 상상을 집단에 공유하는데 집중했다면, 호모 파베르는 상상의 결과를 눈에 보이는 도구로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그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재화를 더 빨리, 싸게 많이 만드는데 집중합니다. 19세기 이전까지 아프리카, 남미, 북미, 유럽 지역의 각 국가별 GDP 증가율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호모 파베르적 접근으로 다양한 산업화 도구의 제작과 활용에 집중한 미국, 서유럽의 GDP 증가율은 다른 지역 국가들을 압도하며 가파르게 증가했습니다. 전화, 전구, 비행기, 반도체, 인터넷, 광섬유 등 현대 문명을 대표하는 것들은 모두 그런 과정에서 만들어졌습니다. 호모 사피엔스가 등장했던 20만년 전부터 현재까지 인류 역사를 1미터 정도의 그래프로 요약한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도구, 기술들은 마지막 1밀리미터 안에 그려지는 셈입니다.

 

'교육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초등 래퍼  (0) 2022.05.10
여행 UCC  (0) 2022.04.19
여행 박람회 개인 발표 영상  (0) 2022.04.19
뉴스포츠 - 플로어볼  (6) 2022.03.27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고 있나요??  (6) 2022.03.24

댓글